〈시승기〉 벤츠 B 200 d, 아이들을 위한 젊은 엄마들의 로망
〈시승기〉 벤츠 B 200 d, 아이들을 위한 젊은 엄마들의 로망
  • 장병록 기자
  • 승인 2016.05.19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한 안전 사양 포함, 실용성·경제성 충족…여가활동에 제격

모든 도어를 오픈한 후면

국내 소비 성향은 풍요 속에 빈곤이다. 물론 전 세계 소비 성향이 이 같은 성향이 아니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소유하는 소비 성향은 향상 고급이다. 이는 자동차를 선택하는 취향이 풍요를 앞세운다는 예기다.

그러면서 차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연비, 디자인, 실용성 등 여러 가지 장점을 선택한다. 이중 연비는 국내 소비자들의 최대 화두다. 그러나 젊은 엄마들이 가정에서 자녀를 키우면서 자동차를 통해 여가를 함께 즐기는 소비 성향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지가 벤츠 B-클래스 d 시승소감을 적어본다. 이 모델은 일상생활에서 아웃도어를 즐기는 소비자들을 위한 안전장치를 비롯해 각종 편의사양을 대거 갖추고 있다.

벤츠 B 200 d는 유로 6 기준을 충족하는 신형 2.2리터 직렬 4기통 CDI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와 맞물려 최대출력 136마력을 발휘하며 최대토크는 30.6kg·m다.

앞 측면

뒤 측면

▶파워풀한 성능은 아니지만 필요하면 언제나
주행성능은 편안한 가정을 표현하고 싶다. 왜냐하면 운전석에 않아 시동키를 누르고 출발을 위해 가속페달에 힘을 가하면 그 동안 벤츠 차량에서 접했던 파워풀한 성능은 없고 꼭 필요한 힘이 발휘된다. 다시 말하면 초반 가속 성능이 느긋하다는 표현을 하고 싶다.

고속이다. 이때도 동일하다. 변속기 진행 과정이 계기판에 4단을 넘어 7단에 이르지만 운전자가 요구하는 속도로 차는 진행한다. 하지만 거칠게 차량을 몰아치면 자동차는 바로 반응한다. 잠깐 사이 시속 140km/h를 치고 나가는 차체는 조용하고 흔들림이 없다. 여기에서 이 차량을 또 다른 평가를 한다면 속도를 떠나 이동 수단에 최적의 요건을 갖춘 모델로 표현하고 싶다.

운전석

한 가지를 덧붙이자면 경제성을 갖춘 주행 성능이다. 장착된 ECO 스타트·스톱기능은 시내를 주행하는 과정 중 가다 서다를 반복할 때 정확하고 깔끔하게 작동되어 정지상태에서 발동작이 편안하다. 때문에 연료 소모 또한 감소된다.

이날 시승은 500km를 주행했다. 실 주행 연비는 회사 측에서 제시한 16.5km/L 보다 1.0km/L가 많은 17.5km/L가 나타났다. 물론 시승구간은 고속도로 주행구간이 많은 건 사실이다. 그래도 우수하다고 평하고 싶다. 

계기판

내비게이션

▶넉넉한 공간 담아낸 스타일리시한 디자인
외관은 스타일리시하면서 복고풍이다. 차량 전체가 직선에서 시작하지만 하단부로 내려 갈수록 곡선으로 마감한다. 그중 전면은 두 줄 루브르가 적용된 라디에이터 그릴이 스포티한 범퍼와 어우러져 역동적인 모습이며 좌·우 LED 하이퍼포먼스 헤드램프는 윤곽이 선명해 고급스럽다.

후면은 전면 보다 직선이 많다. 그래서 전·후면을 함께 감상하면 복고풍이 진한 박스카를 연상케 한다. 하지만 외관에서 느끼는 감성은 질리지 않는 스타일이다. 왠지 모르게 친근감이 든다.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국산차 중 닮은꼴이 있다. 차종 언급은 노코멘트다. 서로를 위해서다. 양해 바람.

뒤 크렁크

▶장거리 운전에 최적인 안전사양 탑재
제목에서 언급했던 아이들을 위한 엄마들을 위한 로망에 대해 소개한다. 사실 운전을 하면서 차체에서 이것저것 알람이 울리면 특히 남성 운전자들은 불쾌감이 있기 마련이다. 그렇지만 이 모델에 장착된 충돌방지 어시스트 플러스는 앞차 등 장애물이 차량에 설치된 레이더 센서에 가까워지면 계기판에 시각적으로 불빛이 들어온다. 좀 더 거리가 좁아지면 그때는 경고등이 떨리는 진동과 함께 요동친다. 조수석 동승자가 잠이 확 달아날 정도다.

하나 더 주목할 것은 어린이용 보조 시트 뒷좌석 장착이다. 머리 좌·우 보호용 쿠션을 포함하고 있는 이 시트는 별도의 유아용 카시트 장착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또 뒷좌석에는 접이식으로 펼칠 수 있는 테이블과 뒷좌석 팔걸이가 적용되어 가족이 함께 장거리 여행을 하는데 최적이다.   

벤츠 B 200 d 국내 판매가격은 4,240만원이다.(부가세 포함)

▶총평
앞에서 언급한 풍요속의 빈곤이라는 단어를 앞세우고 총평을 하면 이 모델은 최근 이 시대가 요구하는 트랜드를 잘 표현한 모델로 평가한다. 고급차 세그먼트는 아니지만 운전자 성향에 따라 발휘되는 주행성능을 비롯하여 다양하고 안전한 편의사양, 여가활동에 적합한 경제성이 이 모델의 가장 큰 장점이다. 또 디자인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모든 세대를 어필 할 수 있는 질리지 않는 스타일을 갖추고 있다. 결론은 엄마들의 로망을 앞세워 마무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