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소 테마파크, 이천 ‘덕평자연휴게소’
휴게소 테마파크, 이천 ‘덕평자연휴게소’
  • 장인영 기자
  • 승인 2019.09.09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덕평자연휴게소 강릉 방면 건물 외관(사진=구완회)

세상에 이런 고속도로 휴게소가 있을까? 벤치와 쓰레기통까지 작품이 되는 아름다운 정원에서 산책하고 아이들과 우주타워에서 환상적인 야경을, 반려견은 전용 풀장에서 수영을 즐기는 곳 인천 남동구와 강원도 강릉시를 잇는 영동고속도로에 자리 잡은 덕평자연휴게소에서 이 모든 일이 가능하다. 줄 서서 먹는 유명 음식점 수준의 푸드 코트와 전문 식당가, 다양한 브랜드가 모인 쇼핑몰은 기본으로 갖췄으니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중 압도적인 매출 1위를 달리는 것도 당연해 보인다.

영동고속도로를 달리다가 휴게소 표지판을 보고 우연히 들렀다면 특별한 점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휴게소 건물과 간판 디자인이 깔끔하다는 정도, 하지만 안으로 들어가면 다른 세계가 펼쳐진다. 널찍한 푸드 코트를 중심으로 디저트 카페와 편의점, 쇼핑몰 등이 골목골목 거미줄처럼 얽혀 있다.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인 덕평소고기국밥은 2016년 한 해 동안 60만 그릇 가까이 팔리면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판매 신기록을 세웠다. 최근 리뉴얼한 메뉴인 덕평왕돈가스는 바삭한 튀김옷 속 촉촉한 살코기가 웬만한 전문점 부럽지 않다.

별빛정원우주의 우주스테이션

맛있고 든든한 식사를 마쳤으면 주차장 반대편으로 나가보자. 널찍한 공간에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중앙정원은 이름처럼 덕평자연휴게소 강릉 방향과 인천 방향 가운데 자리 잡았다. 전국에 전망 좋은 고속도로 휴게소가 여럿 있지만 이렇게 아름다운 정원을 갖춘 곳은 찾아보기 힘들다. 나무껍질이 새하얀 자작나무가 아담한 숲을 이룬 정원에는 연인들을 위한 각양각색 러브 벤치가 보인다.

홍익대와 협업으로 만든 환경 시계 휴지통

홍익대학교와 협업해서 만든 아트 쓰레기통도 눈길을 끈다. 지구를 위한 주사기, 숲속의 부엉이, 환경의 자명종 시계 같은 이름을 단 쓰레기통이 조각 작품을 보는 듯하다. 예쁜 연못 주위에는 수변 데크까지 갖춰 걷는 재미를 더했다. 중앙정원 한 귀퉁이 빨간 공중전화 부스에는 수화기를 들면 추억의 노래를 들려주는 뮤직 박스가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라면 중앙정원 옆의 달려라 코코를 놓칠 수 없다. 세계 최고의 강아지 파크를 지향하는 이곳은 자연 속에서 반려견과 함께 힐링하는 공간이다. 널찍한 애견 놀이터, 애견 카페(코코카페), 애견 위생실, 애견 호텔(코코하우스) 등을 갖췄다. 여름(6~9월)에는 반려견과 함께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소형견 물놀이장을 운영한다. 컨테이너를 연결해 만든 건물도 예쁘다.

소형견 물놀이장

연인끼리 혹은 아이가 있는 가족이라면 해 질 무렵 덕평자연휴게소에 들르는 것이 좋다. 해가 지고별이 하나둘 떠오르면 중앙정원과 인접한 별빛정원 우주에 각양각색 조명이 별처럼 빛나기 시작한다. 발길 닿는 곳마다 별빛이 반짝이는 우주놀이터는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공간. 아름다운 음악과 화려한 불빛 쇼가 펼쳐지는 로맨틱가든에서는 사랑을 고백하기 좋다. 터널갤럭시101은 국내에서 가장 긴 101m 빛의 터널로 은하수 속을 걷는 듯 환상적이다.

별빛정원 우주 곳곳에 자리 잡은 아트큐브는 아담한 육면체 건물 안에 빛을 이용한 미디어 아트 작품이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다. 파이프오르간을 닮은 조형물에 오로라처럼 황홀한 빛이 춤을 추고 화려한 조명 아래 북 치는 모습이 천장 거울 속에서 작품이 된다.

나무를 휘감은 불빛이 반딧불이처럼 반짝이는 시크릿가든은 이름처럼 비밀스런 아름다움을 간직한 곳이다. 별빛정원 우주 뒤쪽 야트막한 언덕에는 예쁜 초승달과 소원을 들어주는 달토끼가 있다. 토끼를 향해 두 손 모아 소원을 빌고 언덕 아래로 별처럼 반짝이는 야경을 즐겨보자. 작은 조명이 길을 안내하는 달빛산책로도 운치 있다.

덕푱자연휴게소 35m 우주타워

별빛정원 우주의 전망을 제대로 즐기려면 우주타워에 오르자. 자이로드롭을 닮은 의자는 지상 35m 높이까지 올라가면 하늘 카페로 변신한다. 천천히 회전하는 의자에 앉아 음료를 마시며 발아래 빛나는 야경을 감상하는 건 특별한 경험이다. 아래에서 보는 것보다 훨씬 높게 느껴져 아찔하지만 일단 안전벨트를 매면 직원이 스위치를 개방할 때까지 실수로도 풀 수 없으니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앞 테이블에 휴대전화를 놓으면 같이 탄 직원이 기념 촬영을 해준다.

덕평자연휴게소를 품은 이천은 도자기의 도시다. 해마다 봄이면 이천도자기축제가 열려 전국에서 사람들이 몰린다. 이천도자예술마을 예스파크는 도자기 장인들이 작품 활동을 하면서 대중과 소통하는 문화 공간이다. 저마다 독특한 모양을 자랑하는 공방에서는 일상의 수준을 한 단계 올려주는 생활 도자기를 사거나, 다양한 도자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아트 스테이(예술 민박)를 운영하는 공방을 베이스캠프 삼아 이천 곳곳을 둘러봐도 좋다.

한자리에서 더 많고 다양한 도자기를 보고 싶다면 인근 이천세라피아로 자리를 옮기자. 세라피아는 도자기를 뜻하는 세라믹과 이상향을 뜻하는 유토피아를 합친 이름으로 도자기의 모든 것을 보고 즐기고 체험하는 도자기 천국이다. 세계적인 현대 도자기 작품 1300여 점을 소장한 이천세라피아에서 상설 전시, 다양한 기획 전시와 특별 전시가 열려 세계 도자기의 최신 흐름을 살펴볼 수 있다.

이천은 우리나라 역사에 길이 남은 외교관, 서희의 고향이기도 하다. 지난 2016년 문을 연 서희테마파크는 서희의 외교적 업적을 다양한 방식으로 살펴보는 곳이다. 14만㎡가 넘는 부지 곳곳에 서희의 이야기를 형상화한 조각 작품 수십 점이 눈에 띈다. 서희역사산책로를 따라 쉬엄쉬엄 걸으며 서희의 일생과 우리 역사를 생생하게 둘러볼 수 있다. 역사관, 영상관, 전시관, 체험관, 추모관을 갖춰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체험 학습 공간으로 인기다.

아이가 있는 가족이라면 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 자리한 한국동요박물관에 들러보자. 2014년 국내에서 처음 문을 연 동요 박물관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창작 동요 밤배의 탄생 과정을 알려주는 자료를 비롯해 우리나라 첫 음악 교과서, 옛날 동요집 등 한국 동요 100년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사계절동요체험실에서 플롯 동요, 율동 동요 등 다양한 동요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다.

▶당일 여행 코스
예스파크→서희테마파크→덕평자연휴게소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예스파크→서희테마파크→덕평자연휴게소
둘째 날=한국동요박물관→이천세라피아

☞여행 정보
○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덕평자연휴게소 www.dpecoland.com
 - 이천문화관광 https://tour.icheon.go.kr
 - 이천세라피아 www.kocef.org/03art/07.asp
 - 서희테마파크 www.seohee.or.kr
 - 한국동요박물관(서희청소년문화센터) www.icyouth.kr:10473/index.php
○ 문의 전화
 - 덕평자연휴게소 031)645-0001
 - 이천시청 문화관광과 031)645-3082
 - 예스파크 031)638-1994
 - 이천세라피아 031)631-6501
 - 서희테마파크 031)645-3657
 - 한국동요박물관(서희청소년문화센터) 031)637-6591
○ 대중교통 정보
지하철=수도권 전철 경강선 이천역에서 12-1번·12-3번 버스, 이천롯데프리미엄아울렛 정류장 하차, 도보 약 25분. 이천시교통안내 www.icheon.go.kr/site/ic/sub.do?key=1423
○ 자가운전 정보
영동고속도로 호평 JC→덕평자연휴게소(인천 방향)
○ 숙박 정보
 - 이천세라믹랜드 : 신둔면 도자예술로, 031)633-3294 - 지산포레스트리조트 메이플콘도 : 마장면 지산로258번길, 031)638-5940
 - 호텔더클래스 : 이천시 중리천로, 031)637-3325
○ 식당 정보
 - 덕평자연휴게소 : 덕평소고기국밥, 마장면 덕이로154번길, 031)645-0001
 - 안옥화음식갤러리 : 한정식, 신둔면 석동로, 031)631-8375
 - 엄지장수촌 : 닭백숙, 마장면 덕평로, 031)635-8895
○ 주변 볼거리
설봉공원, 이천산수유마을, 이천 도립리 반룡송, 애련정, 사기막골도예촌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